2024.04.26 뉴스레터

[4월호] 중국의 외교관, 판다와 푸바오에 대한 TMI

 

 

목차

 

 

 

 

 

   1. 가장 귀여운 보물, 중국의 국보 판다🐼

  

   2. 중국의 외교를 위해서 온 판다 외교관!

  

   3. 우린 바오 가족! - 푸바오(福宝)의 패밀리

  

   4. 중국에 가면 만나게 될 푸바오 친구들! - 멍란(萌兰)& 허화(和花)

 

 

 

녕하세요 HSK시험센터입니다!

4월 한 달간 많은 일이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아쉬워했던 소식은 바로 푸바오(福宝)가 중국으로 다시 돌아간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많은 한국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이별의 슬픔까지 느끼게 해줬던 용인 푸씨 푸바오가 한국에 온 배경부터 중국에서 곧 만날 푸바오의 친구들까지 알아볼게요!

 

 

 

     1. 가장 귀여운 보물, 중국의 국보 판다🐼

 

 

 

우리가 아는 판다는 정확히는 ‘자이언트 판다’에요. 중국사람들은 '따슝마오(大熊猫)'라고 부르는데요. 생김새가 곰과 고양이를 닮아서 붙여진 이름이에요.

귀여운 외모로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판다는 전세계에서 중국에서만 서식하고 있고 중국 안에서도 주로 쓰촨성(四川省) 일대에 살고 있어요. 쓰촨성에 판다 기지를 세워 판다들이 잘 성장할 수 있게 돕고 나쁜 판다 밀렵범은 아주 큰 벌을 받게 한다고 하네요. 판다 종 자체가 번식이 힘들고 멸종 위기종으로 분류될 만큼 개체 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국가적 관리로 꾸준하게 야생 판다 수를 늘리고 있어요.

또, 2008년과 2022년 베이징(北京) 올림픽 마스코트로 판다를 선정하며 중국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기도 했죠.

이렇게 판다는 중국에서도 매우 귀한 동물이기 때문에 중국의 국보중국인들에게 아주 큰 의미가 있답니다.

 

 

 

     2. 중국의 외교를 위해서 온 판다 외교관!

 

 

 

기본적으로 중국에서 판다는 국외 반출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고, 해외로 나간 판다들 역시 소유권은 중국 정부한테 있어요. 외모가 특별하고 개체수가 아주 적은 중국 고유의 종이라는 이유로 판다는 아주 먼 옛날 중국에서부터 주변국가와의 교류 목적으로 오가곤 했죠. 당태종 시기에 일본에 판다를 보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판다 외교는 아주 오래되었답니다.

중국의 ‘판다 외교’가 전세계인의 주목을 받은 것은 1970년 이후인데요. 1972년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한 뒤 당시 중국 총리가 선물로 보낸 판다 한 쌍이 주인공이에요.

이후에도 중국은 일본, 프랑스 등 다른 나라들에도 차례로 판다를 보냈고 현재 여러 나라와의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판다 외교’를 유지 중이에요.

우리나라에서는 2014년 당시 중국 주석 시진핑(习近平)이 방한했을 당시 판다 외교에 대해서 언급이 되었고, 그렇게 2016년에 푸바오의 엄마 아빠인 러바오(乐宝) 와 아이바오(爱宝)가 오게 되었어요.

기본적으로 판다 외교는 판다 선물이 아닌 판다 대여의 형태이기 때문에 러바오와 아이바오가 오는 과정에서 우리나라는 중국과 하나의 각서를 썼는데요.

 

      

     

      하나. 러바오와 아이바오는 한국에 15년간 있고 그 이후로는 중국으로 돌아온다.

       둘. 둘 사이에서 아기 판다가 태어나면 만 4살이 되기 전에는 중국으로 보낸다. 

 

 

이런 조건 때문에 러바오와 아이바오는 2016년으로부터 15년 뒤인 2031년까지는 한국에 있을 수 있고 푸바오는 만 4살이 되는 2024년 7월 20일 전에는 중국으로 가야 했기 때문에 지난 4월, 우리나라를 떠나게 된 것이죠..

 

 

 

     3. 우린 바오 가족!-푸바오 (福宝) 의 패밀리

 

 

푸바오의 가족들을 소개해드릴게요! 푸바오의 엄마,아빠인 러바오와 아이바오는 작년 7월 푸바오의 쌍둥이 동생, 루이바오(睿宝)와 후이바오(辉宝) 동생들을 낳았어요.

루이바오는 슬기로운 보물을 뜻하고, 후이바오는 빛나는 보물을 뜻하고 있어요.

중국과 맺은 약속으로 4살이 되는 27년 7월에는 중국으로 가야 해요 😢

 

 

 

 

     4. 중국에 가면 만나게 될 푸바오(福宝)친구들! - 멍란(萌兰)과 허화(和花)

 

 

 

멍란(萌兰)

멍란은 지금 베이징동물원에 거주하고 있는 수컷 판다에요. 중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자이언트 판다 중 하나로 특히 팬서비스가 좋고 쇼맨쉽이 뛰어난 판다로 유명해요!

담을 넘어서 동물원을 돌아다니기도 하고 나무 사이에 다리를 찢고 팔짱을 끼는 등 기상천외한 방식으로 우리를 웃게 만들어주는 아주 유쾌한 판다에요!

 

 

허화(和花)

화화(花花)라는 애칭으로 유명한 허화는 중국내 판다 인기순위 1등으로 많은 중국인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자이언트 판다인데요. 우리의 사랑 푸바오와 동갑으로 2020년 7월에  청두 자이언트 판다 번식 연구기지에서 쌍둥이로 태어났어요.

허화는 발달장애로 인해 크기도 매우 작고 나무도 잘 타지 못해서 줄곧 다른 판다들에게 괴롭힘 당하곤 해요. 하지만 허화의 여동생인 허예(和叶) 다른 판다들이 언니를 괴롭힐 때 나타나 도와주곤 한답니다. 판다의 가족애가 이런 건가 봐요.

 

 

heart 푸바오에게 건내는 중국어 인사 한마디  heart

 

 1) 푸바오! 중국에 가면 친구들을 많이 만나야 해!

     福宝!去中国要多交朋友!

    Fúbǎo! qù zhōngguó yào duōjiāo péngyǒu!

 

 2) 푸바오! 중국에 가면 허화도 보살펴 줘!

      福宝!去中国的话要好好照顾和花!

     Fúbǎo!qù zhōngguó de huà yào hǎohao zhàogù héhuā !

 

  3) 중국가서 아프지말고 항상 건강해야해!

     去中国不要生病,要一直健康!

     Qù zhōngguó búyào shēngbìngyào yīzhí jiànkāng !

 

   4) 푸바오! 중국가서도 우리를 잊으면 안돼!

      福宝!去中也不要忘记我们!

     Fúbǎoqù zhōngguó yě búyào wàngjì wǒmen !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아온 판다 푸바오에 관한 정보를 알아봤는데요. 비록 외교적 수단으로 왔지만, 우리에게는 한없이 귀여운 바오 패밀리, 만남이 있으면 언젠간 헤어짐도 있는 법이죠.

HSK시험센터도 중국으로 고향으로 돌아간 푸바오가 잘 적응하길 바랄게요!

 

 

 

 

 

마지막으로 HSK시험센터에서 제공하는 퀴즈이벤트에도 참여해 보세요!

이벤트 정답을 맞추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 기프티콘을 드려요!

 

 

 

 

목록으로